집합

집합의 포함관계 : 부분집합

밝은비 2012. 6. 15. 13:23

 

 

 

 

 

 

 

그림은 블리자드사에서 나온 게임 집합입니다.

 

 

원소나열법을 이용해 보기 쉽게 적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블리자드 = { 스타1, 스타2, 디아블로2, 디아블로3, 워크래프트3 }

 

 

 

 

 

아래 그림은 제가 좋아하는 게임의 목록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의 목록도 원소나열법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적을 수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 = { 스타1, 스타2 }

 

 

 

여기서 제가 좋아하는 게임은 모두 블리자드사의 게임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 집합의 모든 원소는

 

블리자드사에서 출시한 게임 집합의 원소입니다.

 

 

 

 

 

 

수학은 기호의 학문!

 

이렇게 많이 쓰일것 같은 집합의 포함 관계는 당연히 기호를 만들어서 편리하게 이용합니다.

 

 

집합의 포함관계에서는 ⊂, ⊃ <== 이 두기호를 이용합니다.'

 

( ⊂, ⊃ 대신에 ⊆, ⊇을 쓰기도 합니다. )

 

 

예를들어 A ⊂ B이면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된다는 뜻이고

 

이때 집합 A를 집합 B의 부분집합이라고 합니다.

 

 

 

부분집합

 

집합 A의 모든 원소가 집합 B의 원소일때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집합이라고 하고

 

A ⊂ B 또는 B ⊃ A로 나타낸다.

 

 

 

 

내가 좋아하는 게임 ⊂ 블리자드 <=이렇게 되겠죠?

 

 

참고로 어떤 집합의 원소는 당연히 그 집합의 원소므로

 

모든 집합은 자기 자신의 부분집합이 됩니다.

 

 

그래서 집합 A가 집합 B의 부분집합이라고 하면

 

집합 A가 반드시 집합 B보다 작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작다는걸 표시하고 싶다면

 

A ⊊ B <= 이런 식으로 쓰기도 하는데 잘 이용하진 않습니다.